주민복지 품격높은 도시, 풍요로운 시민! 행복하고 살기좋은 안동을 위해 함께하겠습니다.

상하수도검침
시민들이 살기 좋은 도시, 행복안동을 위해서 공단이 함께합니다.

상하수도 요금조회납부 사이버창구

상하수도검침사진

관리급수전 검침현황 (2019. 4. 기준)
상수도 지하수 동지역 읍면지역
37,011 36,388 623 18,506 18,505
업무흐름도
(1단계) 검침 (2단계) 수집자료통보 (3단계) 전산입력작업 (4단계) 고지서송달
업소·가정 방문
상하수도 검침 및 변동사항 확인
검침 데이터 수집
상수도 사업소 통보
수집 자료 데이터화 업소·가정 방문
고지서 전달
상수도 생활정보
  • 상ㆍ하수도 검침 민원전화
    • 전화 : 054-850-4720
    • 팩스 : 054-859-6972
  • 동파예방
    • 수도계량기 보호함의 내부에는 헌옷을 채우고, 외부에는 테이프로 밀폐시켜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합니다.
    • 장기간 집을 비울 때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 수돗물이 조금씩 흐르게 합니다.
    • 마당에 노출된 수도관이나 화장실 등 노출된 수도관은 보온재로 감싸주어 동결을 방지합니다.
    • 집안의 수도관이 얼었을 때는 헤어 드라이로 서서히 가열하여 녹이거나, 미지근한 물로 시작하여 점차 뜨거운 물로 녹이면 됩니다.
  • 수도민원신고
    • 집 밖의 수도관이나 수도계량기가 얼었을 때는 수도사업소 급수담당(840-5733)으로 접수하시면 수도계량기를 교체하여 드립니다.
    • 수용가의 보온 미비로 동파되었을 경우에는 수용가께서 비용을 부담하셔야 합니다.
  • 누수확인요령
    지난달 보다 수도요금이 많이 나오거나 한밤중에 물이 새는 소리가 들릴 때는 수돗물이 새는 곳이 없는지 조사하여 봅니다.
    • 먼저, 집안의 모든 수도꼭지를 잠그고 수돗물의 사용을 중지시킵시다.
    • 수도계량기통의 수도계량기 유리안에[별침](★모양의 빨간침)의 움직임을 확인하여 [별침]이 돌고 있으면 집안에서 물이 새고 있는 것입니다.
    • 이때는 먼저 옥상 물탱크의 볼탑이나, 화장실 변기용 물탱크 볼탑 등에 서의 고장 여부를 확인하여 보수하여야 합니다.
    • 그러나, 이런 시설에서 물이 새는 지점을 찾지 못할 경우에는 전화(120번)로 신고하시면 집안의 누수지점을 무료로 탐지하여 드립니다.
    • 집안의 배관에서 수돗물이 샌다고 판정되는 경우에는 가까운 설비업체에 의뢰하여 수용가 부담으로 수리하셔야 합니다.
  • 가구 분할 신청 혜택
    1주택에 여러 가구가 살고 있을 경우 거주지 동사무소에 가구분할 신청을 하시면 상수도요금 및 하수도요금 감면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선정대상 : 주민등록 전입신고가 되어 있고 거주하고 있는 세대
      • 1주택에 2가구 이상 살고 있는 가정용
      • 1개의 수도계량기로 2가구 이상 가정용과 다른 업종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 해당
    • 신청방법 : 수도요금 영수증 및 인장지참 하여 수용가에서 직접 관할 동사무소 신청
    • 문의 : 안동시상하수도과 (054)840-5727
  • 상하수도 요금납부
    • 인터넷납부
      1. 본인이 거래하는 금융기관에 『인터넷 뱅킹』 신청 아이디 부여 받음
      2. 컴퓨터로 해당 금융기관 홈페이지에 접속, 공인인증번호 부여 받음
      3. 금융결제원 인터넷지로(http://www.giro.or.kr)사이트에 접속 납부고객용 클릭
      4. 회원 로그인(회원가입 또는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5. 수용가번호 또는 전자납부번호 입력
      6. 부과요금 또는 체납요금 내역 조회 확인 후 공인인증번호, 통장번호, 비밀번호 등 입력하여 납부
        - 납부이용 시간 : 09:00~22:00(토, 일 및 공휴일 제외)
        - 조회이용 시간 : 연중무휴 24시간, 영수증보관 3년
    • CD/ATM(현금 자동입출금기) 납부
      • 요금고지서의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하여 납부
      • 납부이용 시간 : 09:00~22:00(토ㆍ일 및 공휴일 제외)
    • 자동납부
      • 전국 25개 금융기관(시중은행, 우체국, 새마을금고 등)
    • 자동납부신청 및 해지안내
      • 회원 본인 계좌로만 자동납부 신청이 가능하며, 본인 공인인증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 신청내역은 은행 및 청구기관의 확인과정을 거치게 됨에 따라 통상 15일 정도 소요됨으로 익월에 적용됩니다.
      • 대상금융기관 : 전국 25개 금융기관(시중은행, 우체국, 새마을금고 등)
      • 금융기관 직접 방문 신청 : 요금고지서, 거래통장, 신분증 지참
      • 인터넷 신청 : 인터넷지로사이트(http://www.giro.or.kr) (My giroㆍ자동이체 클릭), 신청구분, 신청요금, 지로번호(6103202) 입력 후 개인정보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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